BRAVO MY LIFE 7월 신간소개
 
Home > 출간도서 > 문학, 인문사회
 
제목 알껍다구
저자 이종호
분야 시집
발행일 2016년 2월 22일
사양 4x6판/무선철/116/북산
ISBN 979-11-85769-04-2
정가 8,000원

지난해 2월 처녀시집 「여루사탕」 출간 즈음, 저는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책 저자라는 상상할 수조차 없었던 꿈을 이루었기에 다시는 책을 안 내야지하고 굳게 다짐했었습니다. 그렇지만 그 마음도 잠시, 흔들리는 갈대처럼 계절 따라 마음이 변해버려 낙엽이 쌓이듯 75편의 시가 모였고, 2집 「알껍다구」라는 아이를 세상 밖으로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이래서인지 사람의 욕심은 죽을 때까지 끝이 없는 듯합니다. 이번 시집은 장차 우리민족 화투를 염두에 두고 발간하게 됐습니다. 사실 우리나라 국민 상당수가 화투를 온·오프라인을 통해 습관적으로 치고 있는데 48장(12×4)의 화투짝에는 일본의 문화축제예술 등이 곳곳에 숨겨져 있는데도 무려 백 년 동안이나 알면서도 이를 버리지 못하고 ‘독도는 우리땅’을 외치면서도 일본식 화투를 두드리고 있습니다. 수많은 순국선열들의 희생으로 대한민국을 겨우 되찾았으나 우리 국민들은 살기조차 어려웠던 그 시절을 새까맣게 잊어버리고 아직까지도 일본 문화의 늪(화투, 만화 등)에 정신줄을 놓아 서서히 병들어 가고 있는 듯합니다. 그래서 용기를 내 ‘우리 민족의 정기를 되살린다’는 사명 아래, 생각으로 그치지 않고 실천하는 양심으로 나라꽃 무궁화와 진도민속 문화축제와 진도 울돌목의 명량대첩, 특산물 등을 소재로한 「알껍다구」를 대표시로 하여 시집을 출간하고, 화투놀이를 우리의 것으로 재구성한 「알껍다구」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민족의 자존감을 세우는 대의(大義)라 확신하고 미력하나마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시집 「알껍다구」가 찬란한 아침 햇살을 받도록 물심양면으로 격려해 주신 소중한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말씀 드립니다.
사랑합니다.